[해외사례] 일측성 난청(편측성 난청)에 대한 CROS 보청기를 사용해 본 경험

My experience trying out CROS hearing aids for single-sided deafness

(일측성 난청에 대한 CROS 보청기를 사용해 본 경험 후기)

 

<출처> [Healthy Hearing]  Contributed by Carly Sygrove, guest author

 

 

저는 3년 전 34세 때 갑자기 감각 신경성 난청을 통해  왼쪽 귀의 기능적 청력을 상실했습니다. 빨리 일어났습니다. 제가 가르치던 스페인의 학교에서 프리젠 테이션을 듣고 있었고, 내 머리에 압박감을 불어 넣는 시끄러운 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한쪽 귀에 내 청력은 없어졌습니다.

 

Carly Sygrove

처음에는 내 청력이 회복 될 수 있는지를 보기 위해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약 6 개월 동안 여러 가지 치료법을 사용한 결과 청력이 회복되지 않았 음이 분명 해졌습니다. 그것은 확실하지 않지만 내 메리아 질환 과 관련이 있는 내 림프액으로 알려진 것을 바탕으로 치료했을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 ENT(이비인후과) 전문가는 보청기 옵션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개인 청력 학자와 상의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물론, 나는 나의 상황을 개선 할 수있는 무엇이라도 시도하고 싶습니다.

 

청력 학자와의 상담 과정에서 나는 보통의 순수한 청력 검사, 골전도, 소리의 불편 함, 단어 인식 등 다양한 청력 검사를 받았습니다. 결과를 고려한 후에 청력 학자는 나에게 일부 도움을 줄 수있는 유일한 장치는 여러 제조업체에서 만든 "CROS"로 더 잘 알려진 신호 방식의 보청기로 알려져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그것을 시험해 볼 것이라고 결정했습니다.

 

편측성 난청에 대한 CROS 보청기

 

CROS는 한 쪽귀에 청각장애가 있는 편측성 청력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보청기 기술입니다. 일반적인 착용형태는 한쪽 청력이 비교적 정상적인 사람이고 다른 한쪽 귀에는 표준 보청기로 도울 수없는 청력입니다.

 

CROS는 양쪽에 착용합니다. '나쁜쪽 귀'에는 소리를 들려주는 장치가 있으며 '좋은 귀'에 착용 한 장치로 연결됩니다. 착용자는 또한 증폭 없이 자연스럽게 귀에 좋은 소리를 듣게됩니다.

 

장치에 대한 여러 가지 희망이 있었습니다. 주로 왼쪽 귀가 먼 곳에서 청력을 발휘할 수 있었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 소통을 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게하기 위해서는 배경 잡음을보다 잘 처리 할 수있을뿐만 아니라 왼쪽 측면에서 음성을 해석 할 수있을 정도의 깨끗한 음질을 제공해야합니다.

다행히 3개월 동안 기기를 시험해 볼 수 있다고 들었지만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환불을 받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CROS 보청기로부터 실제로 이득을 얻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귀머거리가 없는 것처럼 소음을 들을 수있는 능력을 얻게 된다고 합니다.

 

CROS 보청기에 익숙해지기

 

나는 보청기 착용 후, 귀가 보이는 형태에 매우 만족했습니다. 보청기 원래의 색상은 내 머리카락과 비슷한 색이었고, 머리카락을 감추기로 마음먹으면 거의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나는 실제로 그것들이  다른 사람들에 노출되는것을 이 상관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지하철로 이동시에도 눈에 띄도록 머리카락을 내 귀 뒤에 넘길 것입니다. 

 

보청기를 받기 전에는 사람들이 의사 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눈치 채지 못했다는 사실에 좌절감을 느끼기도했습니다. 그러나 내 새로운 귀를 통해 귀가 먹은 사람에게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누군가를 위해 길을 나서지 않았다면, 나는 대답이 부족했을 것이라는 분명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대중 교통과 도시에서 좀 더 편안하게 느껴졌습니다. 나는 누군가가 거기에 있는지, 또는 내 옆에있는 사람의 입술이 움직이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필요성이 없어졌습니다.

 

긍정적인 측면

 

저자의 왼쪽 CROS장치

나의 새로운 귀의 주요한 긍정적 인 결과는 청각 장애인들이 귀에 다시 듣는 느낌이 정말 좋았다는 것입니다. 누군가가가 청각 장애인인 내 옆에서 말하면, 각 음절에 대해 '비프 음'과 비슷한 고음의 왜곡된 소리가 나옵니다. 이 경고음은 나와 같은 청각 장애인에게 주의를 돌리고 집중하도록 경고합니다. 신호가 없다면 나는 내 옆에있는 사람의 존재에 대한 단서가  없었을 것입니다. 내가 길을 건너는 동안 말하고 있는 누군가 또는 왼쪽에서 접근하고있는 차소리와 같은 소리가 있다면, 나는 경고신호를 받을 수 있다는것이 위로가 됩니다.

 

장치에 대한 좌절감

 

나는 또한 새로운 귀에 대해 다소 실망한 경험을 했습니다. 내 귀안에 있는 구성 요소(본체-몰드)가 계속 밖으로 삐져 나오고 있었습니다. 나는 내 귀에 정확하게 몰드를 넣었고,  이것은 하루 종일 내 귀에 다시 몰드를 밀어 넣어야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누군가가 청각 장애인인 나에게 말을하고 있는지 알게되어 기뻤지 만 보청기가 내 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되지 못했습니다. 구어체 음절과 함께 발생하는 고음의 비프 음은 불편한 감각이 되었습니다. 청력 상실 후, 나는 소음에 민감하게 반응했고, 보조 장치의 역할은 소리를 증폭시키는 것이 었습니다. 이것은 분명히 내 민감한 상황을 돕지 못했습니다. 나는 삐 소리를 내는것을 듣지 못해 좌절감을 느꼈습니다. 나는 그들이 음절을 대표한다는 것을 알아듣기 힘들었지만 나는 소리의 차이를 듣지 못한상태에서 소리나 단어를 알아 냈습니다.

 

나의 좋은 귀는 또한 방해를 받았습니다. 내 두뇌는 나의 새로운 귀의 도입으로 초래된 이상한 감각과 불편한 소음에 너무 많은 주의를 기울이다 보니 집중하고 언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사실, 도움은 실제로 대화를 따라갈 수있는 능력을 방해하기도 했습니다.

다른 소망 중 하나는 배경 소음이 더 잘 들리게하는 바램 이였습니다. 그러나 식당에서 경험한 음악소리와 잡담 대화소리의 혼합은 나의 새로운 귀에 압도적이었습니다. 그것은 삐걱 거리는 소리를 내고 집중하고 싶지 않은 모든 소리를 증폭시킵니다.

 

예를 들어, 친구들의 생일 식사모임을 함께하는 것은 자신감을 잃은 경험이었습니다. 나는 그들이 듣기 좋은 귀로 그들과 충분히 가까워 질 수있을 때만 한 사람의 이야기에 집중할 수있었습니다. 이것은 내가 그룹간의 대화 소리에 집중적으로 관여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나는 고립되어있는 느낌이 들었고, 사람들이 웃으면 서 끄덕이고 어떤 그룹 토론이나 농담을 하는것을 억지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지나치게 증폭된 도시의 소음

 

오토바이, 건축물, 사이렌과 같은 일상의 도시 소음에서 나는 소리의 증폭은 때로는 매우 불편했습니다. 따라서 도시 주변을 산책하면 지나치게 강렬한 소리 중 하나에 직면했을 때 제 기능을하지 못하도록 제 보청기를 빼거나 배터리를 빼 놓을 때도 있습니다. 바쁜 도시에서의 내 삶은 내 새로운 귀에 적합한 장소가 아닌 것 같습니다. 도시의 소음은 증폭되었을 때 너무 불편해서 주변의 소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되지 않았습니다. 

소음의 증폭이 너무 많은 소음 불쾌감을 유발하지 않는 유일한 장소는 집에만 있는것 이었습니다. 그러나 집은 보청기를 착용 할 필요 없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집이나 비교적 조용한 환경에서 남자 친구와 이야기 할 때 나는 일반적으로 좋습니다. 

또다른 이상한 경험은 어느 날, 나는 라디오에서 들리는 것을 듣기 시작 했을 때, 나의 귀에 보청기의 설정을 조정했습니다. 나는 소음이 어디에서 왔는지 전혀 몰랐다. 본체의 블루투스 연결성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니면 거실에서 놀고있는 텔레비전에서 소음이 들리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또 다른 시간에, 나는 그 보조 장치를 내 귀에 끼웠고, 나는 그것 들이 훨씬 나아 졌다고 느꼈습니다. 소리가 더 자연스럽고 불편 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것들이 더 자연 스럽다고 느끼는 이유를 깨달았습니다. 배터리가 방전되어 보청기가 켜져있지 않았던 것입니다.

 

각 사람들마다 다릅니다.

 

착용 3 개월 후, 나는 CROS 보청기를 반환했습니다. 여러 차례의 추적 관찰 후에도 청각사는 CROS가 충분한 도움을주지 못했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나에게 희망을 주었던 새로운 귀에 작별 인사를 할 때 나는 슬픔을 느꼈습니다. 내 경험이 좋지 않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성공을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CROS를 고려하고 있다면 각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한 쪽 귀로만 청력을 받아 들였지만, 청력에 어려움을 겪을 수있는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나는 뼈 고정식(골전도) 청력 시스템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지만 이 장치는 침습적인 절차를 통해 이식된다는 것입니다. 나는이 유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사례인지에 대해 확신 할 수는 없지만, 소위 말하는 청각 장애인에게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은 한쪽 귀머거리로 삶을 살고 있습니다. 나는 배경 소음들 사이에서 소리와 어려움을 구분할 수없는 나의 시절들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완전한 소리가 없는 삶에 적응 한 것처럼 보이며, 이 모든 것이 나에게 매우 '정상적인' 느낌입니다.  여행은 계속됩니다. 

 


 

 

[이전글보기]

[보청기 사용과 관리] - [일산대화동보청기] 보청기를 통한 소리의 크기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책

 

[일산대화동보청기] 보청기를 통한 소리의 크기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책

보청기에서 들려오는 소리가 상황별 소리의 형태에 매우 불만족 스러운 경우의 문제점과 해결점은 청력 손실의 형태에 따른 올바른 적합으로 해결 될 수 있습니다. 청각손실의 형태에 따른 가청 역동범위(dynamic..

easyhearing.tistory.com

[보청기 사용과 관리] - 새로운 보청기에 익숙해지기 위한 7가지 팁 - 이편한보청기

 

새로운 보청기에 익숙해지기 위한 7가지 팁 - 이편한보청기

많은 사람들이 보청기에 익숙해 지려면 일정기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전에 착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보청기가 어떻게 작동하지는지 배우는 것 뿐만 아니라, 당사자는 또한 본인의..

easyhearing.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