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사례] 편측성 난청(일측성 난청)과 함께 생활한다는 것

[이미지출처 : My Hearingloss Story]

난청인의 삶을 이해한다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귀와 관련된 다양한 원인 만큼이나 청력 손실의 형태도 다양합니다. 난청인이 겪는 생활에서의 불편함은 듣는 불편함을 넘어 여러가지 심리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주변인들의 많은 관심과 배려가 필요합니다.

 

국내의 많은 청력 손실을 겪고 있는 난청인들의 사례 및 후기를 찾아 보았으나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 나마 청각센터에서 올린 사례들은 대부분 자사 센터에 대한 홍보성 글이나, 간단한 Case Story가 대부분이라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부족해 보입니다. 다음은 한 해외(스페인) 청각 장애인 개인 블로그에 소개된 내용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2016년 8월 갑작스런 청력 상실로 왼쪽 귀의 청력을 잃었습니다. 청력 상실의 원인이 알려지지 않았고, 아프지 않았고 감염도 없었습니다. 어느날 내 왼쪽의 세상이 침묵에 빠졌습니다. 심해진 청력 손실은 왼쪽 귀에 기능적 청력이 없음을 의미하였고, 2년 반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 편측성 난청 (SSD, Single Side Deafness)을 앓고 있습니다.

 

편측성 난청의 사람들은 '좋은'귀를 통해 들을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심각한 청력 손실이 있습니다. 오른쪽 귀로들을 수 있다는 점에 감사하지만 SSD로 생활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소리 위치 파악은 두 개의 귀가 작동하는 기술이므로 하나의 귀로만 소리가 나는 곳을 모릅니다. 음악이나 소음이 들릴지 모르지만 소리를내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찾아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울리는 휴대 전화를 찾으려고 하면 '좋은'귀가 길을 안내하고 내가 그것을 발견 할 수 있는지 확인하면서 아파트 주변을 절망적으로 헤매게되는데, 대개는 내가 시작한 곳으로 돌아가서 전화가 울렸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나에게는 계속해서 음악 소스를 찾는 것도 도전입니다.

 

한 번은 내가 살고있는 마드리드 중심부를 걷는 동안 버스커가 기타를 연주하고 밥 말리 노래를 부르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흥미로운 스타카토 형식의 노래의 주인을 찾기 위해 주위를 쳐다 보던 중 나는 관라자에게 거의 넘어질 뻔 하다가 가까스로 멈췄습니다. 길목에 있던 나의 시선과 방향감각은 청력 부족에 의해 감지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모든 소리가 내 오른쪽에서 들린다고 생각하는 것은 내가 미처 교통 체증을 깨닫지 못하고 도로를 건널 때 몇 가지 무서웠던 기억은 내가 듣지 못하는 귀쪽에서 다가오는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돌이켜 볼 때 우스꽝스런 순간들을 가져 왔습니다. 어느 날, 저는 지하철 열차의 좌석 열의 끝에 앉아 있었습니다. 나는 누군가가 기차 오른쪽 아래 어딘가에서 아코디언을 연주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긴장이 풀렸고, 연주되는 곡에 집중하려고 할 때, 맞은편에 있는 여자가 내 옆에서 무언가를 바라보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나는 내 왼쪽으로 돌아 그녀가 보고 있는 곳으로 가서, 단지 내가 내자리에서 벌떡 일어설 수 있도록 몸을 돌렸습니다. 아코디언 연주자가 실제로 내가 듣지 못하는 귀 쪽에 서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내 남자 친구는 자동적으로 내가 그의 말을 들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내 오른쪽 '좋은귀' 쪽으로 걷습니다. 이것은 대화의 일부를 잡으려고 시도하면서 계속해서 '좋은귀'로 그를 마주 보지 않아도됩니다. 내 청각을 자주 잊는 친구들이나 그것을 고려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나는 내 자신을 그들의 왼쪽에 위치합니다. 그들이 길을 건너거나 상점 창에서 무언가를 보려고 멈추었을 때, 나는 그들 주변에서 춤을 추는 나 자신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빨리 그들의 왼쪽에 나를 배치하려고 노력합니다.

 

일상적인 장소와 상황에서 혼자 있을 때 가끔 취약함을 느낍니다. 나는 길을 건너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긴급 차량의 사이렌 소리가 들리면 길을 비켜야 할 방향을 모릅니다. 나는 낯선 사람이 나에게 말을 걸거나 들을 수 없거나 심지어는 그들을 인정하지 못하는 것을 걱정합니다. 그들이 내가 듣지 못하는쪽에서 나에게 말을 걸었다면. 나는 무의식적으로 내 왼쪽에 있는 사람들을 무시하고 종종 낯선 사람의 얼굴에 눈살을 찌푸리는 것을 알아 차립니다. 아마도 내가 그들에게 반응하거나 그들의 길을 비겨주지 못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나는 끊임없이 내 주변을 훑어봅니다. 사람들의 얼굴을 확인하여 그들이 나에게 말하고 있다는 신호나 단서를 보여주는지 확인합니다.

 

편측성 난청은 다른 소음이 있을 때 듣기가 더 어렵습니다. 우리의 두뇌는 선택적 청취를 담당하며, 이는 두 번째 귀의 도움 없이는 더 어렵습니다. 시끄러운 환경에서는 한 사람의 목소리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사회화는 배경 소음 사이에서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식당과 술집에서 나는 대화할 기회를 갖기위해 구석진 곳에 앉거나, 벽에 귀를 대고 기울이는 것과 내가 말하는 사람을 마주보는 것을 배웠습니다. 한 번에 한 사람씩만 듣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의 일방적 난청으로 인해 피곤함, 좌절감, 친구 그룹에서 대화시 나의 외로움, 초 민감성 및 과민 반응이 나타납니다. 나는 예측할 수 없거나 갑작스런 소음에 쉽게 놀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또한 멀티 태스킹에 어려움이 있고, 듣는 동안 다른 작업을 수행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내가 처한 상황에서 아무리 작은 유머와 긍정적인 면을 볼 수 있다는 것이 내가 긍정적 인 태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편측성 난청의 경우, 나는 밤이나 낮잠을 잘 때 '좋은쪽'귀를 베개에 대기만 해도 소리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들을 때 하나의 이어폰만 사용하면 되고, 듣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으면 장애가 있는쪽에 앉아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저자 : Blog  <My Hearing loss Story>  Carly

 

 

이편한보청기 청각센터 (031-994-254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