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스토리] 난청과 청각장애 '포괄적인 언어가 중요한 이유'

청력이 난청인 것을 확인하는 것은 나의 자율성을 주장하는 것입니다.

 

"난청"는 중립적인 반면, "청각 장애"는 능력보다는 한계를 강조합니다. 내 관점에서는 '청각'을 기준으로 삼고 다른 것을 '장애'로 분류하는 것은 청각 장애가 있거나 난청이 있는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든 방해를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용어는 무심코 청력이 표준이며, 그로부터 벗어나는 것은 교정이 필요한 결함이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사람 우선' 언어로 전환

1979년에 설립된 미국 난청 협회(HLAA)는 "난청이 있는 사람"과 같은 사람 중심의 언어를 사용하여 언어를 재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고 이 조직의 전무이사인 Barbara Kelley가 말했습니다.

 

"청각 장애(hearing impaired)"라는 용어는 주로 청각학에서 사용되지만, 수년에 걸쳐 등장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청각장애인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은 자신들이 장애를 느끼지 않는다고 표현했습니다. 자신들이 고쳐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일시적이지만 중요합니다." 라고 Kelly는 말했습니다.

 

"난청(hard of hearing)"이라는 단어는 사람들이 장애를 암시하지 않고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고켈리는 설명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 언어는 계속해서 진화해왔습니다.

 

“수년에 걸쳐 우리의 글은 특히 언론인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다루는 방식에서 변화를 겪었습니다. 우리는 '괴로움을 당하다' 또는 '고통을 겪는다'와 같은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한 언어가 개인의 경험을 정확하게 나타내지 않는다는 점을 인식했기 때문입니다.”라고 Kelley는 설명했습니다.

 

'난청인'에 대한 공감 육성

포괄적인 언어는 난청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관점을 바꾸고 공감을 키우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Kelley는 난청으로 인해 종종 사람들이 움츠려들고 소외된 가족 모임조차 어려운 시련이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러한 고립은 외로움 , 우울증, 불안감이 나타나 감정적으로 지칠 수 있습니다."

 

인식이 커지면서 켈리와 같은 지도자들은 더 공감적이고 수용적인 담론을 위한 길을 열었습니다. 이 진화는 저에게 반향을 불러일으킵니다. 저 역시 청각 장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대해 진화해 왔기 때문입니다.

 

몇 달 동안 저의 상황은 특히 대규모 모임에서 대화에 참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저는 청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오른쪽 귀를 사용하여 사람의 왼쪽에 조심스럽게 제 위치를 잡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이 한 말을 반복하라고 자주 요구했고, 그것은 저의 청력 부족에 대한 당혹감과 좌절감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저는 제 청력이 결국 완전히 돌아올 것이라고 믿으며 희미한 희망에 매달렸습니다.

 

변화된 정체성 수용

저는 램지 헌트 증후군으로부터 회복하기 시작했지만, 제가 완전히 청력을 회복하지 못할 것이 분명해졌고, 저는 왼쪽 귀의 거의 30%의 난청을 유지했습니다. 그때 저는 "난청"이라는 용어를 접했는데, 그것은 감동을 주었습니다. 저는 저의 새로운 현실을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내가 청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내가 여전히 온전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문구가 더 포괄적이고 힘을 실어주는 느낌입니다. "난청"은 저의 청력 상태에 대해 솔직하면서도 저의 장점과 업적을 칭찬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개인적인 취향을 넘어, 저는 또한 "난청"이 다른 사람들이 저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했습니다. 제가 제 자신을 청각 장애인이라고 소개할 때, 저는 사람들이 저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의 변화를 알아차립니다. 종종 더 많은 이해와 인내심이 있고, 다른 사람들은 판단 없이 제 요구를 수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것은 포괄성과 공감의 환경을 조성하여 더 의미 있고 진정한 연결을 가능하게 합니다.

 

사람들이 나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변화가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다.

저는 내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청각 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나의 난청을 나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장벽으로 볼 수 있다는 걱정 때문입니다. 이러한 잘못된 해석은 개인적, 직업적 상호 작용에 불필요한 장애물을 만들어 진정한 연결과 협업의 기회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청력 보호를 심각하게 고려하는 중

청각 장애인으로 인정받는다는 것은 제가 직면한 어려움을 부정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면서 나의 현실을 인정해줍니다.

 

저의 준비 과정은 제 정체성을 청각 장애로 받아들이는 것은 또한 저의 남은 청력과 복지를 보호하기 위한 사전 조치를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상기시켰습니다. 그것은 청각 장애가 단지 라벨이나 용어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극명하게 상기시켜주었습니다. 그것은 제 감각을 보호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세상에서 제 경험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난청으로 인식하는 것은 저의 자율성에 대한 주장입니다. 저의 난청이 아니라 저 자신을 정의하는 선언입니다. 그것은 탄력성, 적응성 및 포괄성을 옹호하는 헌신을 나타냅니다. 여행을 통해, 저는 언어의 힘이 의미론을 넘어서 청각 장애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형성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강점과 역량의 강조

난청인로서의 저의 여정은 저 자신을 옹호하고, 청력을 보호하며, 이 정체성에 내재된 긍정과 힘을 반영하는 용어를 수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주었습니다. "청각 장애인"이라는 문구는 불쾌감을 주려고 의도한 것이 아닐 수도 있지만, 그 의미는 오해를 지속시키고 청각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의 힘을 실어주는 정신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언어는 인식과 태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난청" 또는 "청각장애"와 같은 더 중립적이거나 긍정적인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의도치 않게 개인을 낙인찍는 것을 방지하고 청각 차이를 둘러싼 포괄적이고 존중하는 담론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청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강점과 능력을 강조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더 많은 이해와 수용을 촉진합니다.

 

* 글쓴이 : 카르멘 쿠시도(Carmen Cusido)

Carmen Cusido는 Rutgers University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고 Columbia School of Journalism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녀의 글은 뉴스위크, 오프라 데일리, 리파이너리29, 헬스, NBC, CNN, NPR, 넥스트 애비뉴, 코스모폴리탄, 그리고 다른 출판물에 실렸습니다.

 

* 출처 : Healthy Hearing

 

 

이편한보청기 청각센터 문의상담

(전화연결) 031-994-2544


 

[이편한보청기 일산청각센터 찾아오시는 길]

 


 방문예약을 남겨주신 분들께는 추가 할인혜택을 제공해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