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례] 청력 손실과 COVID-19 : 궁극의 신뢰의 게임

오늘은 캐나다 BC 벤쿠머에서 청각장애 및 난청을 겪고 있는 한 아동교사 보웬 탕(Bowen Tang)의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는 보청기와 인공와우(달팽이관 이식)를 사용하고 있으며, 청각 장애인 국제 연맹회장이기도 합니다.

 

아래의 내용은COVID-19의 등장과 함께 많은 것이 변해버린 요즈음 청각 손실을 겪고 있는 한 난청인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HHTM에 소개된 내용을 원문 그대로 편집 없이 번역한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더 이상 보고 듣고, 냄새를 맡고, 맛을 보거나 만질 수 없다고고 상상해 보세요. 이러한 감각들 중 어떤 감각들에 대한 간섭은 그들의 세계를 항해하는 사람들의 자신감을 흔들어 놓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들에게 이것은 COVID-19의 등장과 함께 악몽으로 변한 매일 일어나는 현실입니다. 전 세계적인 유행병이 주는 장벽과 도전들은 그들의 힘들게 번 기술들 중 일부를 약화시켜 왔습니다. COVID-19는 전 세계적인 건강 위기 뿐만 아니라, 우리가 누군가 우리의 추락에 빠질지 모르는 궁극의 믿음의 게임과도 같습니다(Ultimate Game of Trust).

 

저는 캐나다에 살면서 청력 손실이 심한 사람으로서, 질 좋은 청력 관리와 제가 듣고 말하는 것을 배운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 기술을  보완하여, 일상의 상호 작용에서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운 듣기 상황에서, 저는 또한 말하는 사람의 입과 얼굴 표정을 읽는 것과 같은 시각적인 단서에 의존합니다.

 

얼굴 마스크의 보급으로 인해 저는 식품점, 병원, 식당 같은 공공 장소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얼굴 마스크는 바이러스 입자가 밖으로 나오지 않게 하는 반면, 그들은 또한 소리를 안으로 유지하여 화자의 말 선명도를 왜곡시킵니다. 이렇게 음질이 저하되는 것 외에도, 중요한 시각적 단서가 안면 마스크에 의해 차단됩니다. 결과적으로 잘못된 의사 소통은 좌절과 무력감으로 이어졌고, 저는 제 인생에서 쌓아 온 자신감의 탑이 잔해로 무너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과거의 경험에서 배운 기술을 사용하여 내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완이 있는 사람이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COVID-19의 시작 이후로, 이러한 기술들은 식료품 가게의 계산원이 계산하는 동안 저를 쳐다보았을 때 창문 밖으로 던져졌습니다. 나는 그녀가 무엇을 묻는지 이해할 수 없어서, 질문이 무엇인지 예측하려고 노력했고, "나는 신용 카드로 지불하고 있어요" 혹은 "가방은 필요 없어요 "라는 임의의 대답을 했습니다. 그녀는 제가 구입한 달걀 값을 환불해 줄 지 여불를 물었습니다. 처음에 나는 그녀에게 다시 말해 달라고 부탁했지만, 그때도 여전히 나는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나는 당황하기 시작했고 자신을 바보로 만드는 대안을 찾아 나서게 되었습니다.

 

나는 지금 나의 충동이 다른 사람들이 기다리는 선을 유지하고 싶어 하지 않는 것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또한 사람들의 인내심의 정도에 대해 추측했습니다. 전염병이 발생하기 전에도, 사람들이 제게 명확한 정보를 요청했을 때 저를 부정하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저는 그 경험들을 오늘날 제가 직면한 상황들로 일반화했습니다. 특히 전반적으로 더 높은 불안한 시기에 명확한 의사 소통을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믿으면서 말입니다. 나는 전에는 항상 효과가 있던 전략을 사용하는 이 악몽이 끝나기를 바라며 계산대에 서 있는 사슴처럼 얼어붙어 서서히 악몽이 끝나기를 바랐습니다.

 

저는 청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옹호하는 사람으로서, 청각 장애가 미치는 영향과 접근 가능한 의사 소통의 가치에 대해 다른 사람들을 교육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청력 손실을 밝힐 생각을 해 본 적이 단 한번도 없다는 것이 부끄럽습니다. 나는 청력 손실이 있다 라는 말이 입가에서 딱 멈췄습니다.  또 다른 사건에서는, 목소리가 부드러운 의료 안내원이 질문을 했는데 저는 한마디도 얻지 못 했습니다. 나는 그녀의 말을 들을 수 없다고 말하는 대신에, 모든 질문에 "아니"라고 대답하면서, 허세를 부려 문제들을 풀어 나갔습니다. 이번이 제가 두번째로 진료소를 방문한 것이기 때문에 저는 그 질문들을 알고 있었지만, 여전히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위험이 있었습니다.

 

내가 왜 무모한 선택을 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면, 가능한 한 많은 독립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귀결됩니다. 하지만 이 사고 방식은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의 자신감의 탑을 재건하기 위해서, 저는 제 사고 방식을 제 자신을 신뢰하는 쪽으로 바꿀 필요가 있었고, 더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을 신뢰하는 쪽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종종 우리의 선택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멈추지 않습니다. COVID-19는 우리가 속도를 늦추고 우리의 여행을 더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도록 도와 준 속도 위반 딱지입니다. 청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접근 가능하고 포괄적인 의사 소통 (예:투명한 얼굴 마스크나 방패 사용, 텍스트 통신)을 하기 위해 도전하는 동안 기회를 잡으라고 말하는 제 내면의 목소리에 귀을 기울일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또한 사람들에게 우리로 부터 배울 기회를 주고, 우리를 만남으로써 그들의 삶의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줄것입니다. 그들에게 우리의 청력 손실을 알려 줌으로써, 우리는 새로운 동맹을 얻을 가능성을 열어 줍니다.

 

사람들의 반응이 다양할지라도, 우리는 과거의 경험이 미래의 상호 작용을 정의하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부정을 권한 부여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희망에서 한발 더 나아가는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 약국을 방문했을 때 알게 된 바와 같이, 그 혜택을 누리는 데는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내가 일단 청력 손실을 나타내면 약사는 친절하게도 내게 필요한 것을 적어 주었습니다. 상호 작용이 순조롭게 이루어져서 나는 그녀의 도움에 감사했습니다. 그렇게 간단합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어린 시절 이야기 중 하나는 거북이와 토끼입니다. 거북이는 경주를 완주할 수 있는 능력 때문에 과소 평가되었고, 곧 토끼에게 뒤쳐지게 되었습니다. 토끼는 자신감과 과신 때문에 예상치 못하게 패자가 되었습니다. 배운 교훈은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하는 것이 경주를 이긴다는 것입니다. COVID-19는 우리에게 경주입니다 ; 거북이는 뒤에 남겨진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나타내고 토끼는 다른 모든 사람들을 대표합니다. 만약 우리가 서로를 어떻게 믿어야 할지 모른다면, 우리는 모두 패배자입니다.

 

이 이야기에 대한 나의 다른 대안에서, 토끼는 거북이를 들고, 토끼는 길을 따라 인도할 것이고, 둘다 함께 결승선을 통과할 것입니다. 이 거북이와 토끼처럼 되자 - 모두 인생의 승자가 되자!

 

 

Bowen Tang


이편한보청기 청각센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